HD현대 국내 최초 선박용 윙 세일 개발 성공
HD현대 국내 최초 선박용 윙 세일 개발 성공
HD현대가 국내 최초로 풍력을 이용해 선박의 추진력을 보조하는 친환경 장치인 윙 세일(Wing Sail) 개발에 성공하며 해운 산업의 탄소 감축 노력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16일 경상남도 창원에서 자체 개발한 윙 세일(제품명: Hi-WING) 시제품의 육상 실증 시연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항공기 날개와 유사한 구조를 가진 윙 세일은 바람에 의해 발생하는 양력을 활용하여 선박의 추진력을 보조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국제해사기구(IMO)와 유럽연합(EU) 등 국제 사회가 선박의 온실가스 집약도 규제를 강화하는 추세에 따라 주목받는 친환경 기술 중 하나다.
해양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선박 배출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기술 개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윙 세일은 이러한 규제에 대응하고 선박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에 HD한국조선해양이 개발한 윙 세일은 높이 30m, 폭 10m 규모로 제작되었으며, 주 날개 양쪽에 보조 날개를 장착하여 추진력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기상 악화 시 안전한 운항을 위해 날개를 접을 수 있는 틸팅(Tilting) 기능이 적용되어 운항 안정성을 높였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육상 실증을 통해 윙 세일의 안정성과 성능을 성공적으로 입증했다.
이번 윙 세일 개발 및 실증은 해양수산부가 지원하는 선박 배출 온실가스(GHG) 통합 관리 기술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이는 친환경 기술을 통해 해양 탄소 배출을 줄이고 스마트 선박 기술을 고도화하려는 국가적 목표와 궤를 같이 한다.
HD한국조선해양의 주도 아래 해양수산부 및 해양수산 과학기술진흥원(KIMST)의 정책적 지원, 그리고 HMM, 한국선급(KR), HD현대마린솔루션 등 공동 연구 기관의 기술 개발 역량이 결집되었다.
특히, 부산시의 혁신 특구 지원사업에 참여 중인 오리엔탈정공과 휴먼컴퍼지트 등 지역 기자재 민간 기업들의 기술 역량이 더해져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졌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육상 실증 성공에 이어 올해 하반기에는 HMM이 운용하는 MR급 탱커에 윙 세일을 실제 설치하여 해상에서의 성능을 검증할 계획이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육상 실증 성공과 향후 실선 실증을 통해 윙 세일의 상용화에 한 발 더 다가설 것으로 기대한다며, 친환경 선박 기술력을 더욱 강화하여 관련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윙 세일 개발 성공은 강화되는 국제 환경 규제 속에서 국내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친환경 해운 시대를 앞당기는 중요한 발걸음으로 평가된다.